NEWS
Burning Man이 인플루언서와 럭셔리캠프 패키지에 제재를 가한다
부유한 사람들의 놀이터가 되고, 기업과 인플루언서들이 제품을 홍보하는 플랫폼으로 변질된 버닝맨을 본래의 성격으로 되돌리려한다
Valerie Lee | 2019-02-20

Burning Man은 초현실적인 설치미술과 핫한 사운드캠프, 일류 아티스트들, 다른 페스티벌들과 차별화된 버닝맨 10계명을 기반으로 보다 광범위한 팝컬처의 필수요소로 자리매김했다.


주최진의 처음 바람과는 달리, Burning Man과 그 초현실적 배경이 막대한 돈을 소비하는 부유한 사람들의 놀이터가 되었을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의도치 않게 기업과 인플루언서들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고, 상업화하는 플랫폼이 되었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비영리 Burning Man Project의 대표인 Marian Goodell은 새롭게 발표한 성명서에서 ‘문화경로 교정(culture course correcting)’을 통해 그러한 행동들을 제재하겠다고 밝혔다.


"상업적인 화보촬영이든, 간접광고든, 아니면 유용한 아이템을 선물해준 `친구들`에게 고마워하는 인스타그램 게시물이든, 패션모델들과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을 포함하는 Burning Man 참가자들이 Playa에서 찍은 사진에 브랜드 제품을 착용하고 태그를 달고 있습니다. 이는 그들이 더 많은 인기를 얻기 위해 Black Rock City를 이용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고객들에게 어필해서 더 많은 `것들`을 팔기 위함인 것입니다.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지 못한 부분이 이 문제를 더욱 악화시켰습니다. 저는 최근 2018년 플라야에서 두 개 이상의 제품 혹은 사업이 출시되었다는 루머를 들었습니다. 여러분. 이게 말이 됩니까? 이건 정말 Burning Man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녀는 이어서, `럭셔리캠프` 패키지가 제공되는 점을 지적하면서 각 사람이 Burning Man에 참가하기 위해 시간, 에너지, 자원을 투자하는 것이 Burning Man 체험의 일부라는 것을 강조했다. "Burning Man은 페스티벌이 아닙니다. 이곳으로의 초대는 단순히 놀라운 체험을 해보자고 초대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 주변 사람들을 위한 체험을 ‘창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Burning Man 측은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경제적 다양성과 진정한 참여를 뒷받침하고자 올해부터 저가 티켓할당을 확대하고 고가의 티켓판매를 조정하는 등 티켓판매구조를 변경했다. 여기에서 변경된 티켓팅 시스템을 확인해보자.


마지막으로, Goodell은 패키지상품을 발견 시 상품을 구매하지 말고 주최진에게 보고할 것과, Burning Man의 이념에 충실하기 위해 서로가 서로를 지켜볼 것을 독려했다. 여기에서 전문을 읽어보자.

법인명 : 주식회사 비엔엘컬쳐스 / 신문사업등록번호 : 서울, 아03924 / 신문사업등록일 : 2015년 10월 06일 / 사업자등록번호 : 279-86-00099 / 법인등록번호 : 110111-5843580 / 대표이사 : 홍유석, 이순섭 / 발행인 : 장태환 / 편집인 : (주)비엔엘컬쳐스 / 발행소 :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150, 107-105 / 발행일자 : 2016년 4월 4일 / 전화번호 : 070-7772-4444 / 대표이메일 : info@bnl-global.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유석 / 특허등록번호 : 41-0375139-00-00 / 상표등록 제41-0375139호
Copyrights 2016 Mixmag Korea All Rights Reserved